▶ 일기/건강 일기

[교정 일기] 유지장치를 받았어요.

오태헌 2019. 7. 5. 11:48
반응형

[교정 일기] 유지장치를 받았어요.

 

2019년 6월 26일 교정기를 제거하고 9일?이 지난 7월 5일에 유지장치를 받으러 갔습니다. 교정이 끝나고 나서는 고정식 유지장치와 탈착식 유지장치 두가지를 모두 하게 되는데 저는 교정기를 빼기 전에 고정식 유지장치를 먼저 달고 2주뒤 교정기를 빼고 다시 1주일 뒤 탈착식 유지장치를 받았습니다. 순서가 다른 친구들이랑 다른걸 보니 치과 선생님 마음인가봐요.

이게 제 유지장치랍니다. 생긴것부터 되게 불편하게 생겼어요. 이에 잘 맞는지 먼저 끼워봐주신다고 누워서 입을 벌리고 있는데 선생님이 끼워보시더니 윗니는 잘 맞는데 아랫니가 9일동안 벌써 안쪽으로 들어갔다고 열심히 변형을 해주셔서 끼워주셨습니다.

 

'그...러면 안되는거 아니에요?'

 

아무튼 직접 유지장치를 끼워주시고 저에게 직접 끼웠다 빼는걸 알려주시고는 '밥먹을때만 빼고 24시간 내내 끼세요' 라는 이야기를 하시곤 유지장치를 빼서 케이스에 담아주셨습니다. 아마 선생님도 24시간 안낀다는걸 알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저걸 끼고보니 굉장히 발음하기가 힘들고 불편했어요. 치아가 다 닿게 물지도 못하는데다가 혀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어서 매우 불편하더라구요. 듣기로는 저건 한 1년에서 2년정도 써야되고 고정식 유지장치는 평생 해야된다고 들었는데 '내가 왜 교정을 했지'라는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어쨌든 어제 처음으로 잘 때 유지장치를 끼고 자봤습니다. 잠이 오지 않을 정도로 불편하지는 않고 또 이런걸로 불편해하면서 잠을 못자는 스타일도 아니라서 잠은 쉽게 잤고 중간에 깨지도 않았는데 일어나고보니 우측 아랫니가 굉장히 아프더라구요. 교정기 철사 바꿨을때 느낌으로 아팠습니다. 일어나자마자 바로 빼버리고 시간이 조금 지나니 바로 괜찮아지긴 했는데 이...거를 매일 해야된다는 거죠...?

반응형